이번에는 바울서신 중에 갈라디아서, 에베소서를 보겠습니다.
9.갈라디아서
1.책 이름의 뜻?
갈라디아 교회 교인들에게 보낸 편지
2.저자?
바울
3.책 쓴 시기?
AD 50년
4.어떤 책인가?
서신서, 잘못을 꾸짖고 가르치는 편지
5.주인공?
바울, 여러 사도, 갈라디아 교회 교인
1)하나님이 주시는 공짜 선물
갈라디아에서 바울에게 복음을 들었던 사람들은 유대인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갈라디아에 교회를 세우고 복음을 전했지요. 그런데 유대주의자가 그들을 훼방하기 시작했어요. 유대주의자들은 누구든지 그리스도인이 되려면 먼저 유대인이 되어야 한다는 잘못된 말을 했습니다. 유대인은 되지 않더라도 최소한 할례를 받고 유대인의 절기를 지키는 등 유대인의 관습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유대주의자들의 문제는, 그런 관습을 지켜야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 것이었습니다. 그 말은 마치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해야만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들립니다. 그런데 구원은 우리의 어떠한 행동으로도 얻을 수 없습니다.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이 이런 잘못된 생각을 고쳐주기 위해 갈라디아교회에 편지를 쓴 것입니다.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가 공짜이며 완전히 거저 주시는 선물이라고 강조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은 은혜로 받는 것인지 사람들이 무엇을 해서 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2)은혜의 값은 얼마일까?
우리는 때로 우리 힘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의 은혜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인정해 주실 만큼 선하게 될 수도 없고 완전해질 수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잘 아시기 때문에 우리에게 그런 것을 요구하지 않으십니다.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만 받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에게 공짜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믿음만이 구원을 얻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10.에베소서
1.책 이름의 뜻?
에베소교회 교인들에게 보낸 편지
2.저자?
바울
3.책 쓴 시기?
AD 60년
4.어떤 책인가?
서신서,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격려의 편지
5.주인공?
바울, 에베소 교회 교인, 두기고
1)격려의 말씀
에베소서의 앞부분(1-3장)은 복음에 대해 설명하는 말씀입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기억하게 해주는 구절들입니다. “이를 인하여 주 예수 안에서 너희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사랑을 나도 듣고 너희를 인하여 감사하기를 마지아니하고 내가 기도 할 때에 너희를 말하노라”(엡 1:15-16).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엡 2:8-9)
2)올바른 교회가 되려면
에베소서의 뒷부분(4-6장)은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살아가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모인 사람들이 각각 자기가 맡은 것을 잘 알고 서로 도와가며 조화를 이루어야 올바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은 마치 군인처럼 말씀을 따라 무장을 하고 영적전투를 하며 살아야 한다고 가르쳐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