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후서를 보겠습니다.
21.베드로전서
1.책 이름의 뜻?
베드로 사도의 이름을 딴 것.
2.저자?
베드로
3.책 쓴 시기?
AD 60년
4.어떤 책인가?
서신서,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는 편지
1)소망과 기쁨의 소식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은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교회가 세워지기 시작했습니다. 베드로전서는 초대교회 시대에 기록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때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고 괴롭힘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어려운 말로 ‘박해’를 받았다고 합니다.
교회는 모진 박해를 받아왔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높은 사람이든 낮은 사람이든, 나이가 많든 적든, 여자든 남자든 상관하지 않고 누구나 고문을 받았고, 감옥에 갇혔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단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는다는 이유로 그런 고통을 겪은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런 시대에 기록된 책인데도 베드로전서에는 두려움이나 좌절이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소망과 기쁨이 넘쳐납니다. 예수님의 부활을 믿고 우리가 그분의 백성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믿기 때문입니다.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벧전 1:3).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벧전 2:9-10).
22.베드로후서
1.책 이름의 뜻?
베드로가 보낸 두 번째 편지
2.저자?
베드로
3.책 쓴 시기?
AD 65년
4.어떤 책인가?
서신서, 받는 사람에게 깨달음을 주려는 편지
1)거짓 교사를 조심하라!
베드로의 첫 번째 편지는 고난당하는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편지는 교회 밖에서 그들을 괴롭히는 사람들과 당당하게 맞서 싸우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두 번째 편지는 교회 안에서 그들을 괴롭히는 사람들과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썼습니다. 교회 안에서 그들을 괴롭히는 사람들이란 바로 거짓 교사들이었습니다. 거짓 교사들은 이 교회 저 교회에 다니면서 예수님이 정말로 이 땅에 오시지는 않을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니까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며 순진한 그리스도인들을 꾀었던 것입니다.
2)영적인 진리
이런 거짓 교사들의 가르침의 흔들리지 않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쓴 편지였기 때문에, 베드로후서는 짧은 편지지만 신약성경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영적 진리가 들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함부로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벧후 1:20-21).
•하나님은 오래 참으시고 우리가 회개하기를 원하십니다 :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벧후 3:9).
•예수님은 언젠간 다시 오실 것입니다 :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같이 오리니 그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벧후 3:10).
•그리스도인은 이렇게 살아야 합니다 :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벧후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