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성경 쏙 인물 두 번째 시간으로 약속의 자녀 이삭과 야곱을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에서 이삭의 여정은 창세기 22-28장, 35장에 기록되어 있고 야곱의 여정은 25장에서 49장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성경의 기록을 통해 이삭과 야곱이 어떤 인물인지 보겠습니다. 먼저 이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가 나이 들었지만 아이가 없을 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사라가 아들을 낳을 것이고 사라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17:16)
약속의 아들인 이삭이 아직 어렸을 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제물로 바치라고 요구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 그의 칼을 들어 이삭을 치려할 때 하나님의 천사가 이삭의 죽음을 막았습니다. 숫양 한 마리가 이삭 대신에 제물로 드려졌습니다. 아브라함은 그곳을 여호와께서 준비하셨다는 의미로 여호와이레라고 했습니다.(창22:1-14)
이삭은 장성했고 아브라함은 이삭의 아내를 얻기 위해 그의 고향으로 종을 보냈습니다. 종은 리브가와 함께 돌아왔고 이삭은 그녀를 사랑하여 결혼을 했습니다.(창24장) 리브가는 쌍둥이를 낳습니다. 털이 많고 거칠다는 의미의 에서가 먼저 나왔고 발꿈치를 잡고 속인다는 의미를 지닌 야곱이 나중에 태어났습니다. 이삭은 에서를 좋아하는 반면 리브가는 야곱을 좋아했습니다.(창25:8)
후에 기근이 발생할 때 하나님께서는 이삭에게 나타나 이전에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약속을 반복하셨습니다.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창26:24) 이삭은 죽기 전에 에서를 불러 식사를 준비하게 하고 그의 축복을 상속하려 했습니다. 리브가는 이를 엿듣고 자신이 사랑하는 아들인 야곱과 함께 이삭을 속이려 모의했습니다.(창27:1-40) 이 모의는 성공하여 이삭은 야곱을 축복하고 이는 두 형제 사이의 적대감을 야기했습니다.
리브가는 야곱을 멀리 떠나게 했습니다.(창27:41-28:5) 야곱은 목숨을 보전하기 위해 도망치다가 하늘로 오르는 사닥다리의 꿈을 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 대한 약속을 야곱에게 일깨워 주셨습니다.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창28:14-15)
야곱은 어머니의 고향에 도착했고 라헬을 만나고 사랑에 빠졌습니다. 라헬의 아버지 라반은 야곱을 속여 라헬 대신 그의 첫째 딸 레아와 결혼시켰습니다. 야곱은 결국 두 자매 모두와 결혼하고 이 둘은 서로 적대하게 됐습니다.(창29:14-30) 하나님께서는 레아를 축복하여 아이를 낳게 하시지만 라헬에게는 아이를 주시지 않고 있었습니다. 라헬은 마침내 임신하여 아들인 요셉을 낳았습니다. 야곱은 레아와 두 여종에게서도 자녀를 낳았습니다.
많은 세월이 흘러 야곱의 부와 그 땅에서의 영향력이 커지자 라반의 아들들이 야곱을 질투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창31:3) 고 지시하셨습니다. 고향으로 가는 길에 야곱은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나신 하나님과의 특별한 만남을 가졌습니다. 둘은 씨름을 하고 야곱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축복하실 때까지 하나님을 놓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을 축복하여 그의 이름을 “하나님과 씨름하였다는 의미로 이스라엘이라고 바꾸셨습니다.(창32:22-32, 35:9-15)
고향에 가까워질 때 야곱은 에서가 군대를 끌고 자신을 만나러 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야곱은 두려움에 그의 형에게 평화의 예물을 앞서 보내고 두 차례 화해를 시도했습니다.(창33장) 야곱은 12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을 두었습니다. 라헬에게서 난 첫 번째 아들인 요셉은 기근이 왔을 때 온 가족을 구했습니다. 말년에 야곱은 가족들과 애굽에 정착했습니다.
죽기 전 그는 후손들에게 자신의 유해를 가나안으로 돌려보내달라고 부탁했습니다.(창46-49장) 그 후손들을 야곱의 유언대로 했습니다. 이삭과 야곱은 하나님의 약속의 자녀입니다.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약속이 있습니다. 이삭과 야곱을 통해 하나님께서 약속을 이루셨듯이 우리에게 향한 하나님의 약속도 이루어질 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