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믿지 않았지만 역사적으로 '예수님이 계시다'는 것을 증명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세프스
요세푸스는 1세기의 유대 역사가이자 군사 지도자로 로마에 의해 포로로 잡힌 후
로마의 지지를 받으며 역사가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주로 유대인의 역사와 로마시대의 유대 지역에 관해 기록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유대전쟁사'와 '유대고대사'가 있습니다.
요세푸스는 유대고대사에서 예수님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 부분은 비기독교인이 작성한 내용 중에서
예수님의 역사적 존재를 언급한 가장 유명한 인용구 중의 하나입니다.
요세푸스는 예수님을 지혜로운 사람, 기적을 행하는 사람으로 소개했으며
그리스도라 언급하며 그가 유대인 지도자들에 의해 고발되어
로마 총독 빌라도에 의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었다고 기술했습니다.
또한 그는 예수님이 사망한 후 부활했으며
그의 추종자들이 여전히 그를 따르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탈루스
탈루스는 1세기의 역사가로 기독교 성경 외부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언급한 가장 오래된 비기독교 저술가 중의 한명입니다.
그의 작품 자체는 현재 남아있지 않지만 그의 글은 3세기의 역사가
율리우스 아프리카누스에 의해 인용되어 전해됩니다.
탈루스는 예수님의 십자가 처현 당시 발생한 어둠과 대지진에 대해 언급했으며
이를 자연 현상으로 설명하려 시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율리우스 아프리카누스는 탈루스의 글을 인용하여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시에
발생한 어둠과 지진을 기록했습니다.
탈루스는 이 현상들의 발생 원인에 대해 자연적인 이유로 설명하려 했지만
이런한 기록은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 당시 발생한 사건들이 실제 역사적 사건이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뒷받침해 줍니다.
이는 비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예수님의 존재와 그의 죽음의 중요한 순간들이
언급되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타키투스
타키투스는 1세기 후반부터 2세기 초에 활동한 로마의 역사가로 로마 역사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뛰어난 문체로 유명합니다.
그는 주로 로마제국의 역사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작품은 고대 로마의 정치, 사회, 군사적 사건들에 대해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타키투스는 그의 주요 작품 중 하나인 '연대기'에서 예수님과 초기 기독교인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네로 황제가 로마 대화제 이후 발생한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를 언급하면서
예수에 대한 비기독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증거가 되고 있습니다.
타키투스는 예수님이 로마총독 빌라도에 의해 처형되었다고 기록합니다.
이는 기독교 성경 외부의 자료에서 에수님의 존재와 로마 당국에 의한 그의 처형을
독립적으로 확힌해 주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타키투스의 기록은 예수님이 실제 역사적 인물이었으며 그의 죽음이
초기 기독교 공동체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타키투스는 기독교인들이 네로 황제에 의해 화재의 책임을 뒤집어 쓰고
박해 받았다고 언급함으로써 초기 기독교 공동체가 겪었던 어려움과
박해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마라 바르세라피온
마라 바르세라피온은 1세기에 살았던 시라아의 철학자입니다.
그는 자신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언급합니다.
이 편지는 특정한 날짜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예수님의 죽음 이후로 여겨집니다.
이 편지는 현재까지 초기 비기독교적인 문서로 남아 있으며
예수님에 대한 중요한 증거로 간주됩니다.
편지에서 마라 바르세라피온은 예수님을 현명한 왕으로 언급하며
유대인들이 이 현명한 왕을 죽였고 그 결과로 그들의 왕국이 멸망했다고 기록했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단순히 종교적 인물이 아니라 그의 죽음이 사회적, 역사적 영향을 끼친
중요한 인물로 여겨졌음을 시사합니다.
마라 바르세라피온의 편지는 예수님이 실제 역사적 인물이었으며 그의 삶과 죽음이
초기 기독교인들 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뒷받침하는 증거입니다.
도한 이 편지는 예수님의 죽음이 어떻게 다른 사람들,
특히 비기독교인들에 의해 해석되고 이해되었는지 잘 설명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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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에서도 예사적 예수님에 대해 기록한 비기독인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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